아라비카 온라인 바리스타

커피 한 잔으로 즐거운 하루를 보내세요

온라인 커피 바리스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자세히보기

어떻게

모카 포트로 커피를 만드는 방법

바리 스타 2024. 7. 31. 17:46

이탈리아 커피 경험에 대한 향수를 느끼든, 풍부한 맛의 카페인 킥을 즐기든, 모카 포트는 올바르게 다루면 균형 잡힌 커피 한 잔을 만들어주는 편리하고 사용하기 쉬운 커피 메이커입니다. 1933년 이탈리아 엔지니어 알폰소 비알레티가 발명한 모카 포트는 이탈리아 전역의 사람들의 관심을 빠르게 끌었습니다.

저렴하고 간단하기 때문에 오늘날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스토브탑 커피를 만드는 것은 유럽 전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침 루틴입니다. 모카 포트로 커피를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더 이상 찾지 마세요! 이 포괄적인 가이드에서 저는 커튼을 걷어내고, 내부 팁과 기술을 제공하여 완벽한 모카 포트 양조법을 알려드립니다.

모카 포트로 커피를 만드는 방법

저는 로마에서 1년을 보내는 동안 모카 포트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그때 이탈리아인 룸메이트들이 아침에 아파트 전체를 갓 내린 커피 냄새로 가득 채웠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방식으로 깨어났습니다!

모카 포트로 커피를 내릴 때 커피가 타거나 쓴맛이 나는 것은 흔한 문제라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년에 걸쳐 저는 맛있는 향과 함께 훌륭한 맛을 내는 몇 가지 요령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모카 포트를 마스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완벽한 양조를 위한 준비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모카 포트 스틸 vs. 알루미늄

스틸 대 알루미늄, 어느 것이 가장 좋은 모카 냄비일까요? 인덕션 스토브를 소유하고 있다면 Bialetti Venus와 같은 스테인리스 스틸 모카 냄비가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스틸로 만든 모카 냄비는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수명이 더 긴 것으로 간주됩니다. 스틸은 또한 열전도성이 더 좋기 때문에 스틸 모카 냄비는 더 빠르고 고르게 가열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으로 만든 스토브탑 커피 메이커(예: Bialetti Mokka Express )는 팬을 아래에 놓는 경우에만 인덕션에서 작동합니다. 일반적으로 가볍고 저렴합니다. 8면의 고전적인 룩을 좋아하는 팬을 위해 Bialetti는 빈티지한 느낌을 주는 인덕션용 모카 냄비를 특별히 디자인했습니다 .

모카 냄비 크기

모카 냄비는 모양과 크기가 다양합니다. 모카 냄비 크기는 컵 수로 표현되지만 모델에 따라 온스 용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모델을 비교할 때 찾아야 할 사항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컵 모카 포트는 2온스의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한 사람을 위해 에스프레소 스타일 또는 룽고 스타일 커피를 한 잔 생산합니다. 단독 가구에 이상적입니다.
  • 대부분의 2컵 스토브탑 커피 메이커는 3.38온스에 해당하며 에스프레소 스타일 커피 두 잔을 생산합니다. 인생에서 특별한 사람과 공유하기에 완벽합니다.
  • 다른 일반적인 크기는 4.3~5온스의 3컵, 9.2~10온스의 6컵, 14~15.2온스의 9컵입니다. 소규모에서 대규모 가족이나 여러 손님을 위해 맛있는 커피 한 잔을 끓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 12컵은 제가 본 것 중 가장 큰 사이즈입니다. 용량은 22온스이고 상업적 용도나 대규모 모임에 완벽합니다.

모카 포트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모카 포트의 아랫쪽 챔버는 물을 넣는 곳이고, 가운데 필터 바구니는 커피 가루를 넣는 곳이며, 위쪽 챔버는 양조된 생명의 영약인 커피가 나오는 곳입니다. 아래쪽 챔버의 물이 가열되고 이 가열로 인해 생성된 증기가 물을 가운데 필터 바구니의 커피 가루를 통해 위쪽 챔버로 밀어 올려서 기다리는 컵에 부을 수 있습니다.

완벽한 스토브탑 커피를 위한 준비

모카 포트로 커피를 만들려면 약간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원치 않는 맛이 나지 않도록 추출 장치의 모든 분리 가능한 부품을 깨끗이 유지하세요. 모카 포트의 주요 부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잡이, 뚜껑, 작은 기둥, 커피 수집기, 손잡이, 필터 플레이트, 개스킷, 깔때기, 가열 용기, 릴리스 밸브. 작은 참고 사항으로, 개스킷(모카 포트를 충분히 오래 사용하면 느슨해질 수 있음)과 다른 모든 부품이 올바른 위치에 있는지 다시 확인하세요. 제 모카 포트가 주방에서 한 번 폭발해서 벽을 다시 칠해야 했습니다. 실화입니다.

모카 포트에 가장 적합한 분쇄 크기는 얼마입니까?

반복되는 말처럼 들리지 않기를 바라지만, 저는 항상 양조하기 전에 원두를 갓 갈아서 갈아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 블로그에 최고의 핸드 커피 그라인더를 리뷰하는 유용한 게시물이 있습니다.

모카 포트에 커피를 채울 준비가 되면 적절한 분쇄 설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기를 맑게 하기 위해 모카 포트는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메이커 또는 스토브탑 에스프레소 메이커라고도 하지만, 이것으로 진짜 에스프레소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위에 두꺼운 크레마를 만들려면 9바의 압력이 필요한 반면, 모카 커피는 1.5바의 압력으로만 추출됩니다. 적절한 모카 포트 분쇄 크기를 찾으려면 에스프레소를 갈 때처럼 커피를 너무 곱게 갈지 마세요.

과도한 추출과 필터 스크린 막힘을 피할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분쇄는 모카 포트에 너무 곱습니다. 저는 Comandante 분쇄기를 사용하고 에스프레소와 드립 커피 사이의 분쇄 설정을 선택하는데, 이는 15-20번의 클릭으로 변환됩니다. 커피 맛이 쓰다면, 더 굵게 갈아보세요.

모카 포트로 커피를 만드는 방법

모카 포트에 가장 적합한 커피는 무엇인가요?

경험에 따르면 모카 포트에 가장 적합한 커피는 자신이 좋아하는 커피입니다. 하지만 모카 포트에 어떤 종류의 커피를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인지 스스로에게 묻는다면, 모카 포트는 의도적으로 과다 추출되어 바람직하지 않은 쓴맛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모카 포트로 양조할 때는 다크 로스트보다 중간에서 중간-진한 로스트가 더 적합합니다.

모든 종류의 로스트 레벨을 실험한 후, 브라질, 콜롬비아 또는 과테말라의 중간 로스트 커피로 가장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케냐 또는 에티오피아의 과일 향이 나는 가볍게 로스트 커피의 경우, AeroPress로 에스프레소 스타일의 커피를 양조하면 맛이 훨씬 더 좋았 습니다 .

모카 냄비 사용 방법 – 단계별 지침

모카 냄비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몇 가지 간단한 지침을 따라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깨끗한 모카 포트를 사용하세요.
훌륭한 맛은 깨끗한 양조 장치에서 시작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모카 포트를 사용할 때마다 철저히 세척하여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쌓임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 외에도 남은 것은 쓴맛과 산패한 기름으로 맛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여과수나 병입수 활용
균형 잡힌 커피 한 잔을 만들려면 고품질의 여과수나 병입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커피가 98%가 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전문가들이 Third Wave Water 와 같은 영리한 솔루션을 통해 미네랄 함량을 최적화하는 것도 당연한 일입니다. 말할 것도 없이 세계 여러 지역에서 수돗물은 커피를 내리는 데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3. 물을 미리 끓입니다.
물을 미리 데우는 데 시간을 들이면 커피 맛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모카 포트를 불에 올려놓는 시간을 줄이는 것 외에도 챔버에 넣기 전에 물을 미리 끓이면 타버린 찌꺼기와 쓴맛이 나는 커피가 생길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4. 물과 커피 가루를 추가합니다.
3컵 모카 포트의 경우, 17그램 또는 0.6온스의 커피와 150밀리리터 또는 5.3온스의 물을 사용합니다. 모카 포트의 바닥 부분을 밸브 아래까지 미리 끓인 물, 여과수 또는 병입수로 채우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필터 바구니에 커피 가루를 넣고 내용물을 평평하게 합니다. 바구니에 커피 가루를 누르거나 탬핑하고 싶은 충동을 참습니다. 또한 바구니를 너무 채우거나 "커피 산"을 만들지 마십시오. 물 흐름에 대한 불필요한 저항을 만들면 컵의 쓴맛이 증가합니다.

5. 에스프레소와 비슷한 커피 추출
손이 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건을 사용하여 냄비의 부품을 다시 조이고 뚜껑을 연 채로 모카 냄비를 중불에 놓습니다. 커피가 주둥이에서 뿜어져 나오기 시작하면 온도는 약 60도 셀시우스이고 그 후에는 온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여 쓴맛이 납니다.

커피가 용기의 절반을 채우거나 온도계가 있는 경우 출력이 75도 셀시우스에 도달하면 모카 냄비를 불에서 꺼내면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추출을 멈추려면 바닥을 차가운 수돗물로 흘립니다.

주의가 산만해지지 말고 졸졸거리는 소리가 들릴 때까지 모카 냄비를 불에 올려두면 쓴맛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서빙하기 전에 내용물을 잘 저어주고 블랙이나 우유와 함께 즐기세요.

모카 포트로 커피를 만드는 방법
모카 포트로 커피를 만드는 방법

최고의 모카 포트 커피 비율

최상의 모카 포트 커피 비율을 테스트하기 위해 저는 Bialetti Moka Express 의 3컵 버전을 사용했습니다. 제가 가장 먼저 확인한 것은 필터와 바닥 챔버에 실제로 얼마나 많은 커피 가루와 물이 들어가는지였습니다. 필터는 편안하게 17g 또는 0.6온스의 커피를 담을 수 있습니다.

바닥 챔버에는 150ml 또는 5.3온스의 물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는 1:9의 커피 대 물 비율에 해당합니다. 모카 포트는 커피 애호가들에게 편리합니다. 제가 테스트하는 동안 알게 되었듯이 이러한 충전량만 고수하면 커피 비율이 이미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커피나 물의 모든 그램을 달아보지 않고도 빠르게 카페인을 섭취하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이러한 한계를 초과할 수 없기 때문에 실험할 여지가 많지 않지만, 모카 포트에서 최상의 커피를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1:5와 1:7의 커피 대 물 비율을 시도했습니다.

1:5의 양조 비율을 적용했을 때, 저는 18.5그램 또는 6.2온스의 커피를 필터에 넣어야 했기 때문에 가능한 한계를 넘어섰고, 92.5밀리리터 또는 32.6온스의 물은 제조업체의 권장량보다 3분의 1이 부족했습니다. 이 양조로 3잔을 만들 수는 없지만, 풍부하고 강한 에스프레소와 같은 커피가 나옵니다. 아침에 킥스타터가 필요하다면, 이 비율이 당신에게 딱 맞을 수도 있습니다.

커피와 물의 비율이 1:7인 경우, 저는  17그램 또는 0.6온스의 커피를 고수했고 물의 양을 120밀리리터 또는 4.2온스로 조절했습니다. 이 커피 비율은 제가 사용한 커피의 밝고 육즙이 많은 풍미를 강조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결과는 다소 실망스러웠습니다. 그러나 커피 선택에 따라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시도하는 데 아무런 해가 없습니다.

커피를 양조하는 방법에는 고유한 몇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스토브탑 커피를 만드는 경우, 여기에는 물 온도를 제어하는 ​​어려움이 포함되며, 이는 커피 애호가들을 약간 곤경에 빠뜨립니다. 쓴맛이 추출되기 전에 모카 냄비를 열에서 제거할 수 있는 달콤한 지점을 찾는 것은 까다롭습니다.

그러나 이 기사에 설명된 단계를 따르면 좋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올바른 물 온도를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Inkbird Food Thermometer와 같은 저렴한 온도계 에 투자하여 더 많은 제어력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 필터

모카 포트는 물 챔버와 필터의 크기가 제한적이어서 양조 레시피를 실험할 여지가 많지 않지만, 종이 필터 와 같이 전반적인 모카 포트 경험을 개선하고 쓴맛을 줄여주는 몇 가지 다른 도구 가 있습니다. 모카 포트 필터를 사용하면 물 챔버에 생성되는 압력이 증가하여 추출도 증가합니다.

게다가 종이 필터는 미립자와 침전물을 걸러내어 컵이 더 깨끗해집니다. 기기의 크기가 6컵이라면 실제로 모카 포트로 양조할 때 AeroPress 마이크로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필터가 있든 없든 여기에 나열된 간단한 모카 포트 지침을 따르면 집에서 편안하게 에스프레소와 같은 맛있는 커피를 계속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모카 냄비를 청소하는 방법

맛있는 커피 한 잔을 위해서는 항상 깨끗한 양조 장치가 필수적입니다. 다행히도 모카 포트를 청소하는 것은 쉬운 일입니다. 쌓인 커피 오일과 오래된 찌꺼기가 불필요한 쓴맛으로 커피의 맛을 망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몇 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모카 포트를 식기 세척기에 넣지 마세요. 산화와 부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모카 포트가 식을 때까지 기다린 다음 분해하고 필터 바구니를 꺼내 사용한 찌꺼기를 제거하세요. 이탈리아에서 배운 작은 요령은 다른 쪽에서 필터에 잠깐 불어서 찌꺼기를 손쉽게 제거하는 것입니다. 필터 바구니, 위쪽과 아래쪽 챔버를 철저히 헹구고 말리면 끝입니다.